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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응교 (연세대학교) 이승창 (중소기업진흥공단) Jaseung Koo (Wased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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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수 자동차 부품 회사인 I사의 실제 M&A 실패사례로 자동차 부품 생산에 뛰어난 생산 기술을 가졌던 우수 중소기업 A사 인수과정과 인수 후 통합(PMI) 과정에서 인수기업이 어떻게 실패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M&A 성공을 위한 기업의 전략적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사례에서 인수기업이 인수와 그 이후 통합과정에서 실패요인으로 인수전략의 부재, 인수 후 운영전략의 미수립, 잘못된 가치평가, 조직문화의 차이에 대한 배려의 부족 등이 중소기업의 M&A 실패원인으로 분석되었다.
실패사례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M&A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4가지 시사점과 더불어 기업의 전략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초기에 인수 후 통합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둘째, 인수기업에 대한 명확한 가치평가를 수행해야 하며 셋째, 인수기업을 통한 시너지는 반드시 실행해야 하며 넷째, 인수기업과 피인수 기업간 조직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수 후 통합시 매수기업, 매도기업, 그리고 중개가(Advisory) 간에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성공적인 M&A와 그 이후 통합 수행을 위해, 인수 후 통합 프레임워크에 따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통합 프레임워크는 각 Phase별로 수행해야 할 주요 업무들을 제시하였고, 각 업무별로 책임과 주도하는 역할에 대한 정의를 했다.

목차

Ⅰ. 프롤로그
Ⅱ. 피인수기업 A사의 세계수준의 기술력에 매력을 갖고 인수참여
Ⅲ. 자체적으로 M&A 인수단 구성해서 본격착수
Ⅳ. A사 인수 후 I사 통합(PMI) 실패의 이유
Ⅴ. 강의 지침(Teaching Note)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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