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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5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1 - 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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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앙대 교양과정으로서의 글쓰기 교육 현황과 첨삭교육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대학 교양과정에서 글쓰기 첨삭 교육은‘ 글쓰기’ 교과목 존재의 이유로 간주될 정도로 중요하다. 어떠한 방식이든 교수자는 첨삭교육을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대학의 교양 필수 교과인 글쓰기 교육은 대부분 15~16주 1학기로만 편성되어 있다. 이 때문에 글쓰기 교육뿐 만 아니라 첨삭지도도 한정된 교육이 되는 셈이다. 짧은 기간에 글쓰기의 향상을 위한 지도에 교수자로서는 고민이 많다. 반면에 학습자로서는 자신의 글을 교수자의 지적에 기대감이 높다. 학습자들은 대부분 중등교육과정에서 논술의 첨삭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중앙대 교양과정으로서의 글쓰기 첨삭 지도는 서면첨삭과 대면첨삭, 협력첨삭, 상호첨삭, 자기첨삭 등을 제시한다. 필수적으로 첨삭 2회 이상을 부여된다.
중앙대에서 실시하는 합평 글쓰기는 ‘첨삭 피드백-고쳐쓰기 지’ 에 응용될 가능성을 지닌다. 첨삭 피드백-고쳐쓰기 수업 모형은 학습자가 처음 초고를 쓴 이후 최종 평가가 있기까지 총 3회의 고쳐쓰기를 하게 된다. 자기 피드백을 통해 필자의 의도와 텍스트 간의 거리를 일치시키고, 동료피드백을 통해 독자의 필자간의 거리를 줄이고, 마지막으로 전문 교수자의 첨삭으로 완성된 글을 만드는 것이다. 대학별 글쓰기 교육에서 첨삭 교육의 실제적 방법과 실증적인 사례를 상호 공유해서 “글쓰기 첨삭 교육의 소통”이 필요하다. 향후 이에 대한 대학 간의 연구모임을 통한 연구의 활성화도 아울러 기대한다.

목차

1. 대학 교양 과정으로서의 글쓰기 첨삭교육
2. 중앙대 <교양학부대학> 교양 과정으로서의 글쓰기
3. 중앙대 글쓰기 첨삭 교육
4. 중앙대 글쓰기 대면 및 합평 첨삭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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