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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종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5 - 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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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 동화들은 주로 민속학의 영향으로 민담이나 설화 등 구전된 이야기를 바탕으로 창작되었고 그것은 근대 국민국가의 일원으로서 새롭게 아동이 조명되었다는 것과도 관련을 맺고 있다. 아동은 근대 국민국가의 이데올로기적 기구인 교육을 통하여 훈육되었고 거기에는 동화 교육의 역할이 지대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에서 일본은 명치유신 이래 부국강병과 문명개화라는 기치 아래 근대 국민국가의 초석을 제일 먼저 다졌다. 아동은 국민국가의 미래로서, 그들을 위한 동화교육은 국민국가의 이데올로기에 가장 충실한 기구였다. 미야자와 겐지의 ‘법화문학의 구현’이라는 일생의 과제는 방법론적으로 기독교적 요소와 나아가서는 타골의 범아론(梵我論)(브라만과 불교의 아 (我)를 혼합)까지도 수용하여 불교적 범주를 넘어서 보편적 진리의 세계를 추구하려 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법화문학 즉 불교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그의 시 작품과 100여 편의 동화에 투영되어 있다. 그의 문학적 목표는 근대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극복이었고, 그의 동화에서 변신에 관한 주제는 인간이나 삼라만상의 존재가 지니는 부정적인 요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에서 나온다. 겐지의 동화「산사나이」에서는 자유로움과 인간계를 꿈꾸는 민담 속의 산사나이가 꿈 속에서 변신한다. 그리고「편지 일」에서 용은 자신의 몸을 사냥꾼과 벌레들에게 헌신함으로써 천상계에 도달하여 후세에 부처가 되었다고 하여 불교의 보살사상을 구현하였다. 여기에는 자기희생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마지막으로 「쏙독새별」에서 쏙독새는 야조로서 그 외관이 추하여 다른 새들로부터 소외되고 멸시 속에 살아가는 운명적인 새로, 약육강식의 힘의 논리가 작동하는 먹이사슬의 운명에 걸려 있는 존재로서의 고뇌로부터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천상세계의 별로 변신을 감행하였다. 결론적으로 동화 속의 등장인물은 겐지가 극복하고자 했던 근대 주체들의 모습이기도 하였다. 그 극복은 주체의 자기 지우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자기 지우기는 종교적 자기부정과 자기희생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존재의 초월로서의 변신
Ⅲ. 쏙독새의 비상(飛上)과 천상 지향-천인, 별로의 변신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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