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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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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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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의 메뉴전략을 위한 실증적 재 조명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직원들과 이용객 대상으로 외식서비스에 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 휴게소의 주된 외식 메뉴는 평균 10-30개 정도의 한식이 가장 많았고, 브랜드업체 의 입점 필요성은 퓨전/패스트푸드업체, 스낵/즉 석식품, 음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휴게소 외식 조리에서 전문조리사 참여비율은 10-30%이고, 주로 한식으로서 조리 시 중요시하는 음식속성은 주로 ``맛``이었다. 외국인 고객은 한식, 음료. 일식/ 중식보다 퓨전패스트, 스낵/즉석식품을 더 선호 하고 관심을 보였으며, 주문 시 질문을 ``전혀 안 한다(55.5%)``와 ``가끔 한다(34.8%)``로 답해 질문 없이 구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휴게소에 서는 외국인의 메뉴 이해를 위해 메뉴의 80-100% 정도를 사진/그림으로 이용하고 있었으나 메뉴의 외국어 표기 정확도는 매우 낮았다. 휴게소 이용 객들은 고속도로 이용 시 평균이용횟수 1-2회, 평 균 체류시간 10-20분(43.6%), 20-30분(38.6%)이 고, 주된 교통수단은 자가용(77.7%)이며, 휴게소 방문 이유는 휴식/화장실 이용(61.1%)이 가장 높 았다. 많이 이용하는 외식분야는 한식(32.7%)과 즉석/스낵(33.0%)이고, 1회 평균 지출은 5천원-1 만원(51.3%), 3천원-5천원(25.8%)이었다. 또한 만 족도는 성별, 연령, 교육정도와 직업에 무관하게 "보통"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로 보아 고속 도로 휴게소는 문제점을 분석 후 고객만족을 위 한 메뉴전략과 대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2010학년도 오산대학교 교내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졌음.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신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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