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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66 - 285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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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춘천 지역 초등학교 5, 6학년 아 동들을 대상으로 식습관 및 영양지식 정도를 조 사하고, 같은 초등학교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식 생활교육 실태 및 인식 정도를 조사하였다. 아침 과 저녁 식사를 매일 먹는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각 각 54.1%와 80.3%였으며, ``빵 및 과자류``(42.6%) 와 ``과일이나 주스``(39.3%)를 간식으로 주로 섭취 하였다. 학생들의 57.4%만이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영양지식 측정에서 정답율 은 59%, 식태도 측정에서 좋은 식태도를 보인 학 생은 75%에 불과하였다. 교사들의 78%가 식생활 교육 경험이 있었으며, 교과 수업시간(38.9%)과 학교 급식 시간(35.2%)에 주로 식생활교육을 하 였다. 교사들이 인식하는 초등학생들의 식생활 문제는 잘못된 식습관(37.7%)과 가공식품 및 인 스턴트식품의 잦은 섭취(36.2%)였다. 교사들은 식생활교육이 필요하며(79.7%) 더 일찍 실시되어 야 한다(87.0%)고 응답하였다. 한편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의 주요 담당자에 대한 질문에는 영양 교사(49.3%), 담임교사(34.8%)라고 응답하였고, 40세 이상의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의 주요 담당자로 교사인 본인 보다는 영양교사나 학부모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 과지도 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측면에서 식생활 교육을 행하는데 있어서 적임자는 담임교사이므 로 초등학교에서의 식생활 교육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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