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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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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 - 25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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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관점의 이론을 바탕으 로 브랜드 다각화된 외식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내부자원은 핵심역량과 자원공유로 발전 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여 시너지 창출을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 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 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각화 외식기업에서 3 년 이상 근무한 직원 23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통계 패키지 SPSS 16.0과 AMOS 5.0을 활용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모형의 전체적합도는 x2= 179.797(df=83, p<0.001)의 수준에서 GFI=0.910, NFI=0.915, CFI=0.952, RMSEA=0.070 등으로 나 타났다. 첫째, 무형적 자원 0.180(t=2.371, p<0.05), 유형적 자원 0.127(t=2.028, p<0.05), 인적 자원 0.263(t=2.542, p<0.05)은 자원공유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원공유 0.264(t=3.158, p<0.001)는 시너지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공유와 시너지 사이 시너지 실행 비용에 따른 조절효과 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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