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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52 - 6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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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 선택결정요인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HMR) 소비자를 세분화 하고, (2) 각 세분시장의 독특한 인구통계적인 특성과 구매 행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266개의 응답을 SPSS 19.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판별분석이 사용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음식의 질(food quality), 디자인(design), 편리성(convenience), 접근성(accessibility) 과 같이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요인을 이용해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의 세분시장이 파악되었으며, 각각 고관여 HMR 소비자와 저관여 HMR 소비자로 명명되었다. 고관여 HMR 소비자는 모든 선택결정요인에 걸쳐 저관여 HMR 소비자에 비해 더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은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 행태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통계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이 결론부에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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