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9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3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십대들의 문화가 지닌 위기 징후들과 그것들의 영향으로 나타난 현상 중의 하나인 십대들의 학업중단과 관련된 문제들을 논의하고 가능한 해법을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 제안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십대들의 문화 3대 트랜드와 십대 문화가 지닌 4가지 위기유형, 그리고 그로 말미암은 이 시대 십대들의 학업중단 사태와 기독교교육적 대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십대들의 문화 트렌드이다. 십대들은 이 시대 문화 해체자이다. 십대는 문화 컨텐츠의 프로슈머이다. 십대는 문화의 미래인(人)이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들의 위기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첫째, 십대들의 조숙성, 둘째, 탐닉과 중독, 셋째, 금지된 것들에 대한 도전: 음란과 성에 대한 도전, 넷째, 생명훼손 이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십대들의 위기 중에서 가장 큰 위기는 학업 중단이다. 지난 5년간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누적 수는 총 35만명에 달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5가지 기독교교육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1. 관심과 배려로 학업중단을 예방하라 2. 학교는 떠나도 교육은 지속되게 하라. 3. 정부와 지자체 산하 전담 대안교육부서를 신설하라 4. 가정을 마음의 디톡스 센터로 만들어라 5. 교회는 치유와 회복이 일어나는 곳이어야 한다.

목차

Ⅰ. 포스트모던 시대의 십대들의 문화 트렌드
Ⅱ. 십대 문화의 위기 유형
Ⅲ. 학교를 떠나는 십대들
Ⅳ. 결론: 학업중단 십대를 위한 기독교교육적 대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