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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승진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0 - 273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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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 캐릭터 제작은 지역의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꾀하며 나아가 경제적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캐릭터의 제작은 타 콘텐츠보다 제작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선택하고 있지만 대부분 지역의 특산물과 민담 등을 주제로 하기 때문에 지역별로 이미지가 겹치는 현상이 일고 있는가 하면 캐릭터의 활용 면에서 일회성과 단발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자체 캐릭터의 성공 사례로 일본의 지자체 캐릭터 ‘쿠마몬’을 분석하여 국내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는 대책과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쿠마몬’은 곰을 형상화한 캐릭터로 쿠마모토 지역의 대표 특산품도 아니며 민담이나 설화와도 큰 연관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민과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한정적인 유루캐라에서 벗어나 일본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하며 유루캐라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안하고 있다. ‘쿠마몬’의 분석은 국내 지자체 캐릭터에 적용 가능한 창의적인 스토리 개발과 구체적인 활용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쿠마몬’의 활용 전략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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