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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이병옥 (용인대)
저널정보
현대미학사 공연과리뷰 공연과 리뷰 제85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61 - 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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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통춤의 유형을 분류하고 장르별로 양식적 특징을 비교하여 한국 전통춤의 근원적 특징을 고찰하는 데 있다. 전통춤의 분류는 정병호의 분류법을 근간으로 문제를 보완하여 정병호·이병옥의 분류법으로 재정립하였다. 그 특징은 ① 대분류로 일반화된 2대 분류(궁중춤, 민속춤)를 인정하고 상분류에서 정병호의 4분류법을 수용하여 상호문제를 해결하였다. 즉 궁중춤은 향연춤, 제례춤으로 분류하고, 민속춤은 의례춤, 민간춤, 예인춤으로 분류하였다. ② 대·상·중·하분류까지 4단계로 하위분류하여 전통춤 모든 종목을 분류하는 유형분류법을 마련하였다. 그중에서 특히 예인춤은 기방계춤, 재인계춤, 신당계춤의 분류를 주목할 수 있다. ③ 여러 가지 분류방식도 상황에 따라 필요하겠지만 기능적, 직능적, 사회적, 예술적 개념을 종합한 통합분류로 정립하였다. 이어서 전통춤의 분류법에 입각하여 유형별로 양식적인 특징을 고찰하고 상호 비교하였다. 특히 전통춤 2대 분류인 궁중춤과 민속춤의 양식적 특징을 비교하였고, 예인춤의 양식적 특징을 고찰하고 하위 분류인 기방계춤, 재인계춤, 신당계춤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또한 민간춤의 특징과 의례춤의 특징을 각기 고찰하였으며, 민속춤의 하위분류인 민간춤, 예인춤, 의례춤의 양식적 특징을 비교표로 정립하였다. 끝으로 정병호와 이병옥이 정리한 한국 전통춤의 원형적 요소가 되는 신체부위별 춤사위의 양식적 특징을 살펴본 결과, 손가락춤은 없고 주로 추는 부위는 손목춤, 손바닥춤, 팔춤, 어깨춤이다. 그리하여 손가락춤, 목춤, 고개춤 등 말초부위는 발달하지 않았다. 또한 발디딤새는 비정비팔이 중심이며, 걸음걸이는 굴신인 디딤새→돋음새→오금새, 디딤새→뜀새의 원리로 걷는다. 그밖에 특징은 수족상응춤, 3박자의 호흡춤과 엇박춤을 들 수 있다.

목차

국문개요
Ⅰ. 들어가기
Ⅱ. 정병호의 분류법 검토
Ⅲ. 전통춤 분류 문제와 재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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