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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금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허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윤호 (두원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83 - 58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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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연소기 연소실 내피를 제작하기 위해 스피닝 공정을 사용하였으며, 스피닝 공정에서 발생하였던 블랭크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맨드럴과 블랭크의 설계를 개선하였다. 연소실 실린더부와 노즐목부 스피닝 도중 블랭크와 맨드럴 사이의 미끄러짐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블랭크에 파손이 발생하였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맨드럴 볼트체결, 모깎기, 블랭크 형상변경 등을 추가하였고, 이를 통해 실린더부 및 노즐목부를 스피닝으로 제작하는데 성공하였다. 제작된 노즐목부 스피닝 시제품은 균열이나 네킹없이 벌징이 되어 연소기 제작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성형성을 확보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린더부 스피닝 공정개발
3. 노즐목부 스피닝 공정개발
4. 노즐목부 벌징시험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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