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49 - 1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한국어 속담 수업을 위한 새로운 수업 모형을 실제 수업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계획 단계, 교실 수업 단계, 외부(교실 밖)로의 확장 단계로 구성된 담론과 대화의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속담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은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구체적인 수업 방식은 학습자 간의 대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단계별로 구체적인 수업 장면들을 분석하면서 속담 수업에서 담론과 대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그 효과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수업 장면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자들은 담론의 정보 전달을 통해 속담의 언어적 의미와 문화적 요소들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대화를 통해서는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지식과 문화적 배경들이 한국 속담과 어우러져서 보다 풍부한 한국어 수업이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학습자들은 과제를 통해 담론과 대화를 교실 밖, 외부 상황으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속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표현 능력까지 기를 수 있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이 수업 모형은 속담이 지닌 가치를 잘 활용하면서 학습자들의 역량을 이끌어내는 데 유용한 면을 많이 지니고 있었다. 단순히 속담을 배우는 데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배운 속담을 더 잘 이해하고, 속담을 활용해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데까지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속담 수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
2. 담론과 대화를 바탕으로 한 수업 모형
3. 속담 수업의 사례 분석
4. 분석 결과에 대한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162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