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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부오 (백석고등학교)
저널정보
신라사학회 신라사학보 신라사학보 제24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11 - 358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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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의 고대사 서술이 고등학교 《국사》에 비해 변화한 점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국사》는 상호주의적 태도,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 탐구력 강화 등 2007 교육과정 《역사》에서 추구했던 교육목표를 대부분 계승했다. 반면 민족과 역사의 정체성을 강조함으로써 기존 《국사》의 목표에 가까워졌다. 집필기준에서는 민족사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을 강조했다. 교육목표에서는 민족주의의 해소를 강조하면서도 집필기준에서는 민족주의를 강조했던 기존 《국사》의 이중성인 《한국사》에서도 재현되었다.
분야별로는 정치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확대되고 사회사?경제사?문화사 부분이 크게 축소됨으로써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다룬다는 원칙에서 멀어졌다. 제한된 분량에 많은 내용을 눌러 담으면서 탐구력?상상력?판단력을 함양한다는 목표와도 어긋나게 되었다. 학교급별 연계성도 부실해졌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요 요소의 맥락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연맹체-고대국가 단계 사이에 연맹왕국 단계를 설정하고 이를 전후한 변화 과정을 모호하게 기술함으로써 국가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의 효율성을 떨어뜨렸다. 삼국통일 이후는 ‘남북극시대’ 또는 ‘통일신라와 발해’로 설정되었는데, 후자가 당시의 실상에 더 가깝다고 생각된다.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부적절한 기술과 오류가 지나치게 많으므로 조속히 시정되어야 한다.
서술의 관점에서는 기존 《국사》의 민족주의적 편향성이 그대로 계승되었다. 이 때문에 목표지향적 서술이 역사교육의 본질을 훼손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게 되었다. 향후 《한국사》의 개정 과정에서는 목표지향적 서술을 지양하고 실증성을 바탕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탐구력?사고력 향상을 위한 활동 자료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침을 반영해 훨씬 다양해졌다. 이 중에서 사실확인형은 핵심적인 내용으로 한정하는 편이 효과적일 것이다. 체험형은 더욱 보강될 필요가 있다. 가치판단형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고등학교 《한국사》의 교육목표와 내용 구성
Ⅲ. 서술 내용의 검토
Ⅳ. 서술의 관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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