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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46집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3 - 2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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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순자의 천인관계론, 인성론, 지론을 중심으로 순자의 사상의 생태 철학적 의의를 탐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순자사상이 지닌 생태 철학적 의의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순자는 모든 생명존재의 자기중심성을 직시할 수 있었는데, 이는 자연을 호혜적, 공생적 관계로만 보는 서구의 생태주의에 결함이 있음을 알려준다. 다음으로 순자는 자연을 이용, 개발함으로써 생존의 욕구를 만족시킬 것을 주장하면서도 욕망을 적절히 절제함으로써 사회적 혼란과 자연의 파괴를 막을 것을 강조했으며, 이는 인간에게 높은 수준의 이성적 사유능력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로부터 인간과 자연물의 가치를 등치시키는 서구 생태주의에 문제점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밖에도 순자는 천지를 존숭하고, 천지자연의 질서를 예로 규정하며, 천이 생명을 양육하는 원칙을 성이라 여겨 주류 유가와 흡사한 논리를 펼치기도 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순자는 모든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이 타자를 위한 존재이기도 하다는 점을 간과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찬미보다는 이용과 개발을, 인간과 천의 합일보다는 인간과 천의 구분을 더욱 강조했다는 점은 그의 철학이 지닌 한계라 하겠다.

목차

<요약문>

I. ‘制天命而用之‘與‘不求知天‘

II. ‘生而好利‘與‘可以知物之理‘

III. 知‘物之理‘與知‘道‘

IV. 結語: 荀子哲學的生態學意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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