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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휴용 (전북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77집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81 - 21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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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과학과 문화를 분리하여 다루었던 기존의 과학교육에 대한 이해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다문화사회를 맞아 우리나라의 미래 과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우선, 과학과 문화의 연관성을 개념적, 범주적, 구인적 접근 세 가지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다문화 과학교육을 재개념화하기 위해 세 가지 문제, 즉 유럽중심주의의 탈피(과거), 과학결정론의 극복(현재), 그리고 기술제일주의를 초월(미래)하는 과학교육의 개념화와 이론적 정립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본고는 우리나라의 다문화 과학교육의 미래적 지향점을 제시하기 위해 다문화과학교육에 대한 새로운 범주화, 다문화 과학교육의 접근 방식, 그리고 교육적 실천의 차원(다문화 과학지식, 교사의 역할, 그리고 과학수업의 환경)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고의 논의는 우리 나라의 과학교육이 문화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재정립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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