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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u, Seung Kook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93 - 31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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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 도시간선도로의 반감응식 신호제어는 통과 교통의 소통을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간선도로와 만나는 부도로로부터 해당 간선도로로 진입한 차량은 더 많은 지체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와 달리 적응형 신호제어는 간선 교통의 소통을 위한 녹색밴드에 의존하지 않고 교차로에서 녹색신호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방식을 취하므로 부도로교통 처리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적응형 교통신호제어가 부도로부터 출발한 교통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미국 죠지아주 캅 카운티는 2005년에 SCATS을 시범적으로 설치하였다. 본 연구는 설치 전후의 통행시간 자료를 분석하여 SCATS이 부도로 교통류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지 평가 하였다. SCATS이 운영되기 전의 반감응식 제어(ACTRA) 하에서 그리고 SCATS 제어 하에서 시험 차량으로 통행시간을 수집하였다. 시험차량의 궤적은 부도로 교통류의 가상 노선을 구현하기 위하여 부도로부터 출발하여 간선도로에 진입한 후 임의의 개수의 교차로를 지나고 다시 부도로로 진입하는 형태이다. 분석을 위하여 자료의 정규분포 가정이 필요 없는 비모수적 분석방법인 regression tree 모형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오후 첨두시 SCATS의 부도로 통행시간 변화에 대한 효과가 유의하게 판명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시간대 모두에서 부도로로부터 진입한 시험차량의 통행시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죠지아주 캅카운티의 SCATS은 부도로 교통처리에 유의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regression tree 모형은 비모수적 통계 모형이며 그 해석이 비교적 쉬워 일반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통행시간의 분석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목차

I. Introduction
II. Experiment Design
III. Data Analysis and Results
IV. Summary and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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