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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정아 (이화여자대학교) 박영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2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37 - 4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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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실내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게 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브랜드 고유 색상을 자동차 실내 LED 광색에 적용하여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창출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LED가 지닌 많은 장점으로 LED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지만 자동차 실내 LED 광색에 대한 감성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시도된 바 없기 때문에 향후 자동차 실내 LED 광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자동차의 실내 LED 색상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Blue > White > Orange > Yellow > Red 순으로 나타났으며 Green과 Purple 색상 계열은 현재 자동차 실내 LED로 사용된 차량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선호도 조사에서 응답한 피험자의 수가 없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둘째, 자동차 실내 LED 광색에 대한 밝기와 감성 이미지 평가 결과 Red, Orange, Yellow 색상 계열, 즉 난색 계열에서의 밝기와 피로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Red 색상 계열은 가장 채도가 높기 때문에 피로도가 다른 색상에 비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되어지며 밝기가 밝을수록 피로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밝기가 밝은 광색보다는 어두운 광색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동일한 LED 광색이어도 자동차 브랜드 회사에서 추구하는 실내 디자인에 따라 감성 이미지가 변한다는 걸 알 수 있으며, 센터페시아부에 위치한 버튼의 개수, 위치 및 간격에 따라 감성 이미지가 달라질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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