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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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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란 (중앙대학교) 서혜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2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08 - 1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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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은 자국의 문화를 홍보하는 효과뿐 아니라 그 나라의 이미지를 대신하고, 경제적인 수익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규방을 중심으로 섬유로 표현한 생활용품들이 많이 전해졌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문화상품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색채는 감성 요인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간은 형태보다 색채를 더 쉽게 기억하기 때문에 문화상품 디자인에 있어 색채의 구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화상품 디자인은 문양이나 색채를 전통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디자인과의 다양한 융합을 통해 재창조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섬유의 개념을 알아보고, 문화상품에 주로 쓰이는 천연섬유 중심의 재료 및 한국적 섬유표현 기법을 위주로 색채 디자인이 전통과 현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함으로써 더 세련된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문화상품의 색채디자인 중요성
4. 사례연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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