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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일 (경남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1 - 20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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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이 광복 뒤 북한에서 이룩한 문학 활동의 중심은 번역문학과 어린이 문학이었다. 이 글은 그들 가운데서 알려지지 않은 백석 번역의 마르샤크(С. Маршак, 1887~1964) 『동화시집』(1955)을 소개하고 됨됨이를 밝힌 것이다. 『동화시집』에는 11편의 작품이 실려 있다. 그 가운데 현실동화시는 7편으로 비중이 가장 높다. 성실한 소방대원, 우편배달부, 건설 현장 노동자와 같은 긍정적 주인공이나 제대로 배우지 않으려는 소년, 문맹 어린이, 책을 함부로 대하는 어린이, 인종차별주의자 어른과 같은 부정적 주인공이 등장한다. 이들을 빌려 소비에트 사회주의의 발전상을 반영할 뿐아니라, 장차 사회주의 공민 윤리를 일깨운다. 동물동화시는 2편이다. 철없는 쥐에 대한 비웃음이나, 숲속 약탈자에 대해 단결된 힘으로 자신을 지키는 약한 짐승을 통해 사람의 보편 윤리를 일깨운다. 옛이야기에 뿌리를 두고 있는 전래동화시 또한 2편이다. 이들 작품은 남의 말에 휘둘리는 우매함이나 타율적으로 사는 삶의 잘못을 웃음을 빌려 가르친다. 소련 사회주의 국가 건설의 무기로서 어린이문학이 지녀야 할 몫을 충실히 다하고자 한 작품이 마르샤크의 『동화시집』이다. 이것은 전후 북한 어린이문학이 뒤따라야할 충실한 모범이기도 했다. 백석은 이것의 번역ㆍ출판에서 더 나아가, 두 해 뒤 몸소 비슷한 창작 동화시집 「집게네 네 형제」를 내놓아 스스로 한 본보기를 이루었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머리
2. 현실동화시와 소비에트 사회주의의 반영
3. 동물동화시와 사회주의 품성 교양
4. 전래동화시와 웃음
5. 마무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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