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정 (이화여자대학교) 최경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49 - 5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색채감성은 글로벌 시대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써 제품의 성패를 좌우한다. 현지 소비자들의 색채 선호 경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되는 컬러마케팅의 활용분야는 패션, 제품뿐 아니라 방송 및 영화를 아우르는 영상분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개인이나 집단별 색채감성의 차이는 지역, 민족, 연령, 성별, 소득, 교양수준 등에 기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자연 환경적 요인이 색채선호를 유발한다는 ‘색채기호의 지역설’에 근거해 지역별 기후환경과 방송영상색채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대상으로는 서유럽, 북아메리카 그리고 동북아시아의 대표적인 공영, 민영방송사의 메인 뉴스화면을 선정했다.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사용빈도가 높은 색상과 톤의 지역별 공통점이 나타나는데, 이는 지역별로 비슷한 기후적 요인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요인도 작용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뉴스화면에서 공통적으로 BG계열의 사용빈도가 높았으며, 이는 색의 연상 작용을 고려해 블루가 주는 신뢰의 이미지를 적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지역별로 하늘의 색과 연관된 색상이 뉴스화면에서 보여진다. 이는 지역별 하늘빛에 따라 인지하고, 순응하는 색상의 차이가 방송영상색채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지역별 영상색채 경향은 방송, 영화를 비롯한 영상 관련 업계의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메인 뉴스화면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았지만 편성시간도 색채사용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시간대별로 구분한 색채 분석도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색채 감성과 지역별 기후환경
3. 지역별 뉴스화면 색채분석
4. 기후환경과 뉴스화면의 상관관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