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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호 (강릉원주대학교) 김일용 (한중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7권 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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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기업명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적절한 기업명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준다. 그러므로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명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심리이다.
기업의 브랜드 경영추세는 기업브랜드와 상품브랜드의 적절한 역할분담에 의한 시너지효과를 중시하며, 극심한 브랜드 경쟁 상황에서 상품브랜드보다 기업브랜드로 통합하려는 시도가 자주 목격된다. 이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명을 작성할 때 한국어, 외국어 또는 합성어 등 어떤 구조로 할 것인지? 그리고 기업명의 의미는 무엇인지? 또 기업명을 변경한 기업들은 무슨 이유에서, 어느 시기에 변경을 하였는지 등을 실증적인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일관되지 않은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외국어로 기업명을 변경한 후 기업의 매출액 상승과 이미지 변화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국어로 기업명을 변경하는 것이 기업의 매출액 상승과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변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의 연구
Ⅲ. 연구 가설의 설정
Ⅳ. 실증적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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