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7 - 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유통환경변화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겪고 있는 유통업체들은 과거에 비해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우위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유통의 기능들 이외에도 고객이 지각하는 소매점 자산의 형성과 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경제적 기여이외에도 사회적 기여와 책임 등과 같은 여러 활동을 통해 쌓여진 소매점의 명성이 또한 차별적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이를 종합해보면, 고객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소매 점자산형성에 있어서 기업의 명성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소매점의 선택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명성과 고객기반 소매점자산과 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고객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가장 큰 학문적 기여점은 소매점자산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선행요인으로 기업의 명성의 긍정적 역할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명성이 소매점자산을 통해 이용의도에 영향력 있는 선행요인임을 확인하는데 의미를 두고, 소매점자산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들과의 좀 더 구체적인 구조적관계를 실증했다는데 있다. 또한 실무적 관점에서 유통업체의 고객관리와 소매점자산을 높이는데 소매점의 명성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매점의 명성이 소매점자산의 구성요소인 소매점인지, 소매점연상, 지각된 소매점품질, 소매점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기업의 명성관리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고객들이 지각한 유통업체에 대한 소매점자산 요인들이 소매점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매점의 명성에 대한 관리와 마케팅 측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모델에 대한 분석결과 소매점의 명성은 모든 소매점자산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기업명성이 소매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소매점자산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들은 소비자의 소매점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매점의 명성을 높이려는 마케팅 노력을 통해 고객들은 해당 소매점의 자산을 높게 평가하게 되고, 해당 소매점에 대한 긍정적 이용의도로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 소비자들에게 소매점의 명성은 소매점을 평가하고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자료수집 및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Ⅵ.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471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