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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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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남호 (경희대학교) 송효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85 - 50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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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사회적 책임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OCB)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자본을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으로 분류하였고, OCB를 개인지향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지향 조직시민행동으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매개변수로써 OCB가 SNS의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중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PLS-Graph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과모형의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 모두 OCB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결속적 사회자본은 연결적 사회자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지향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지향 조직시민행동이 SNS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환경에서 바람직한 웹 생산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사회적 자본과 OCB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SNS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적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Ⅳ.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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