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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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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1995.12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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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마케팅유통에서의 경쟁에 관한 연구는 제조회사의 입장에서 수직적 통합이나 중간상인과의 협력 등에 국한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구미의 시장에서는 거대한 소매상들의 발달과 함께 이들이 대부분의 상품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유통구조간의 경쟁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우리 나라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이러한 대형 유통체인들이 진출하게 되면 현재 제조회사 위주인 우리의 유통시장은 격변의 시대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논문에서는 간략한 유통구조의 모델을 개발하고 경제적 분석을 통해 이러한 경쟁의 특성과 이들이 주는 유통전략에의 의미를 연구하기로 한다. 특히 여기에서는 가격경쟁에 초점을 두고 게임이론을 응용하여, 제조회사와 소매상의 전략적인 가격정책을 다루기로 한다. 제조회사의 전략변수에서는 소매상형태의 결정, 도매가격 결정, 소매상의 담당영역 결정 등이 다루어지고, 소매상의 전략으로는 상품의 다변화, 소매영역의 협상, 경쟁적인 소매가격의 결정 등이 다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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