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49 - 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 게임, 공연, 스포츠, 음악, 여가 등 다양한 경험재들이 그 상업성을 인정받으며, 이론적 실무적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다른 일반 서비스나 제품에서 지속적 구매나 방문이 중요하듯이, 경험재에서도 지속적 선택이 미래성과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개별 경험재 분야(예를 들어, 게임, 영화, 여가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뤄졌을 뿐, 개별 경험재 연구의 바탕이 되는 경험재 분야에서 지속적 선택을 설명하려는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경험재는 제약된 돈이나 시간의 범위에서 즐거움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해당 경험군을 넘어선 다른 많은 경험군들이 경쟁범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 향상과 관련해서도 전체 경험재를 범위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별 경험재가 아닌 다양한 경험들을 포괄하는 경험재를 대상으로 하여 지속적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경험재의 지속적 선택을 설명하는 종속변수로서 동일 경험의 재선택 의도가 아닌, 해당경험 다음에 이어지는 순차경험에 대한 선택의도로 하였는데, 이는 경험재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어떤 경험과 동일한 경험을 다시 하거나 하고자 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지속적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경험요인과 비 경험요인을 제안하였는데, 경험요인은 경험효용(감정적 효용, 신체/정신적 효용, 상징적 효용, 사회적 효용)과 비용(금전적 비용, 시간적 비용, 에너지 비용, 사회/심리적 비용)이 (현 경험에 대한)지각된 가치와 (순차경험에 대한)기대에 주는 영향과 이들이 다시 (순차경험에 대한)선택의도에 주는 영향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상황적/개인적 부분과 관련된 비 경험요인으로서 대안 매력도와 다양성추구성향을 포함하였으며 이들이 (순차경험에 대한)선택의도에 주는 영향을 제안하였다. 여기에서 제안한 관계들을 검증한 결과, 일부를 제외하고는 본 연구에서 가정한 관계들을 지지하고 있으며, 연구 마지막에는 이러한 결과에 대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3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