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소비자의 아이덴티티(ID)가 환경적 단서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점화되어 브랜드평가에 동화적으로 영 향을 미치는 경우에 ID의 진단성정보와 소비자의 자아해석이 점화된 ID와 상호작용하여 브랜드평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식별하고, 또 소비자의 자아해석이 상호작용하는 근거로 정보처리과정에서 통합모드와 분리모드를 탐색하였다. 국제브랜드로 아사히 맥주, 지역브랜드는 하이트 맥주를 실증브랜드로 선정하였다. 지역브랜드와 국 제브랜드를 대비시켜 브랜드평가를 하게 한 실증연구에서, 2(국제적 ID의 점화, 지역적 ID의 점화) x 2(진단, 비진단) x 2(통합모드, 분리모드)의 집단 간 설계를 하고, 자아해석 성향을 측정하는 척도는 모든 설문에 포함시켰다. 총 8가지 유형의 설문지가 작성되었다. 분석방법은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얻었다. 소비자에게 ID가 점화된 조건에서 자아의 이용이 비진단적 정보보다 진단적이라는 정보가 주어지 면, 점화된 ID에 더욱 동화되어 브랜드를 더 좋게 평가하였다. 그리고 자아해석 성향이 진단성 정보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의존적 자아해석 성향의 소비자가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의 소비자보다 진단성 정보의 상호작용 효과를 더 크게 보여주었다. 그런데 ID의 비진단적 정보는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의 소 비자에게 브랜드 평가에 부정적 대조효과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소비자의 의존적 자아해석 성향은 무의식적인 ID점화조건에서 정보를 처리함에 있어서 점화된 ID로의 통합모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소비자의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은 점화된 ID로의 분리모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케팅 관리자가 소비자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소구할때, 소비자의 자아해석 성향이 의존적이면, 자아의 진단 성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의 소비자에게 자아정보의 제공에서 진단정보를 제공하면, 대조효과의 발생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4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