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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91 - 1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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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 목표(쾌락적 또는 실용적 목표)와 조절 프레임에 따라 소비자의 메시지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탐색하였다. 쾌락적 소비 목표 하에서는 촉진 프레임의 메시지가 예방 프레임의 메시지보다 설득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며, 실용적 소비 목표 하에서는 예방 프레임의 메시지가 촉진 프레임의 메시지보다 설득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하고 검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메시지 반응에 대한 소비 목표와 조절 프레임 간의 조절적합성 효과를 설명하는 심리적 기저로서 정보 처리의 유창성 및 경험적-이성적 사고방식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매개 가설을 검증하였다. 주스(연구 1)와 자전거(연구 2) 등 두 가지의 상품군을 이용해 연구해 본 결과, 상품 메시지 태도에 대한 소비목표와 조절 프레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으며, 두 가지 소비 목표 모두에서 조절 프레임이 메시지 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일치하게 나타났다. 연구 1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쾌락적 목표 하에서는 정보 처리의 유창성에 의한 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나, 실용적 목표 하에서는 유창성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사고방식을 새로운 매개변수로 도입하여 분석한 연구 2에서는 쾌락적 목표 하에서는 경험적 사고방식이, 실용적 목표 하에서는 이성적 사고방식이 소비목표와 조절프레임 간의 적합성 효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적 목표 하에서는 유창성의 직접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고, 이성적 사고를 통한 순차적인 매개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쾌락적 목표 하에서는 경험적 사고가 유창성에 영향을 주어 상품 메시지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고방식의 도움 없이 유창성 자체만으로도 메시지에 대한 태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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