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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9 - 1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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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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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휴먼브랜드의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으나 휴먼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학문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휴먼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애착에 집중하였고, 휴먼브랜드 애착 강도를 높이기 위한 영향 요인과 휴먼브랜드 애착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성과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휴먼브랜드 애착의 영향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는데, 브랜드 관점에서 휴먼브랜드 특성을 제안하였고, 관계 관점에서 자아일치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애착 유형을 제안하였다. 휴먼브랜드 애착의 결과로 확장된 휴먼브랜드구매의도를 제안하였고, 휴먼브랜드 확장의 유형을 학문적으로 정리하였다. 더불어 휴먼브랜드 애착과 확장된 휴먼브랜드 구매의도 간에 소비자 특성 변수인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휴먼브랜드 애착의 영향요인으로 휴먼브랜드 특성 요인 가운데 신뢰성, 매력성, 독특성, 친밀성 요인이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먼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관점에서 제안된 자아일치성은 현실적 자아일치성과 이상적 자아일치성 모두가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특성인 애착유형은 회피 성향이 낮을수록, 불안 성향이 높을수록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휴먼브랜드 확장 유형은 라인 확장, 공동브랜드, 카테고리 확장으로 구분하였고, 휴먼브랜드 애착은 확장된 휴먼브랜드 세 가지 유형 모두에게서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휴먼브랜드애착과 확장된 휴먼브랜드 구매의도간의 조절초점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사성 제한 상황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 소비자 특성 변수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휴먼브랜드가 가지는 자산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휴먼브랜드 애착 강도를 높이게 하기 위한 다각적 전략을 제안하였고, 더불어 애착의 결과로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관리적 차원에서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휴먼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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