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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연호 (현대로템) 이원상 (현대로템) 김상우 (신호시스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12 - 3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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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모터를 주 동력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전기철도차량은 전기모터에서 발생된 구동 토크가 모터 측 감속장치 (MRU: Motor Reduction Unit)와 구동력 전달 축 (Tripod) 그리고, 휠 측 감속장치 (ARU: Axle Reduction Unit)을 거쳐 전달된다. 전기철도차량의 구동계는 내연기관을 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 등과 같이 변속기와 클러치가 구동계에 존재하여 회전 토크의 진동성분을 감쇄시켜주는 별도의 장치가 없어서 구동계의 고유모드와 외부가진 주파수가 유사하여 공진이 발생된 경우에 진동이 감쇠되지 않고 시스템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서 구동계의 진동모드를 분석하고 운행 조건과 외부 가진 조건을 분석하여 공진을 사전에 회피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구동계의 진동 특성을 AMESim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설계변수의 민감도해석을 수행함으로써 토크 진동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구동 토크 진동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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