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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재훈 (현대로템) 정경장 (현대로템) 강덕원 (현대로템) 이종성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73 - 4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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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간선철도 신호시스템은 2000년 초부터 ATP(ETCS Level 1)시스템을 도입하여 영업 운행 중이다. 외국의 경우 이미 무선 통신을 이용한 열차를 연속 제어하는 ETCS Level 2 신호시스템 적용 및 영업운행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향후 Level 2 적용 및 국산화를 위한 ETCS-L2 핵심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제어를 위해 최적화된 차상 속도 감시 시스템 설계 방안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고 ETCS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해본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ETCS-L2 시스템
3. 차상 속도 감시 시스템 개요
4. 차상 속도 감시 시스템 구성
5. 차상 속도 프로파일 동작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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