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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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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섭 (서울메트로) 조희 (서울메트로) 함규호 (서울메트로) 조성근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608 - 6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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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운행 중 내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행장애의 대부분은 승무원의 조치로 정상운행이 가능하다. 현재 서울메트로에서 운영중인 차량은 동일호선의 각 차량들의 각종 조작기기와 스위치의 배치가 상이하여 이례상황발생시 승무원의 혼란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직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법과 면접법을 실시하여 운전실의 문제점과 기기배치 및 형태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4가지 운전실 설계원칙을 세운 후 전동차운행이 불가능한 4가지 고장상황을 선정한다. 주요취급기기를 색상별로 그룹화하여 인적오류와 운행장애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도시철도 운전실 설계를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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