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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리 (건국대학교) 김원용 (건국대학교) 최재혁 (건국대학교) 이석영 (건국대학교) 목형수 (건국대학교) 임재원 (한국기계연구원) 박도영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877 - 88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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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유도전동기(LIM : Linear Induction Motor)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시스템의 추진제어시스템은 부상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수직력을 일정하게 제어하기 위해 현재 약 10~12Hz 근방의 슬립주파수를 일정하게 제어한다. 감속 시에 일정슬립주파수 이하의 속도로 감속할 경우에는 역상제동을 반드시 수행 해야한다. 역상제동 시에는 인버터에서 에너지가 공급되기 때문에 시스템이 갖고 있는 기계적 에너지를 회수하지 못하고, 오히려 제동력을 추가로 공급하여 시스템의 효율이 크게 저하된다. 시스템의 효율 향상을 위해서는 일정전류, 일정슬립주파수의 제어방법을 개선하여 전기제동을 통한 회생제동영역의 구간 확대가 필요하다. 회생제동 영역확대는 감속기울기에 따라 운전조건이 결정되고, 이를 만족하기 위한 추진력이 결정됨으로 기본의 방법에 대한 정량화가 어려우나,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슬립주파수를 비례하여 감소시키고, 전류가변을 통해 제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력과 수직력의 관계
3. 선형유도전동기 구동시스템 모델링
4. 슬립주파수 일정 실효전류제어와 벡터제어기반 순시 전류 제어의 비교
5. 벡터제어 시의 운전특성
4. 결론
5.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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