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한국외대) 정윤재 (한국외대) 김유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0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공기관의 평가와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단일 기관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의 보편화가 용이하지 않으며, 평가차원의 구체적 내용과 관련하여 조직의 이미지 차원, 조직 - 공중관계성 차원, 행정서비스 차원 중 일부에 편향된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 대한 보편적이며 타당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개념과 절차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공공기관 중 국세청, 보건복지부, 외교부를 선정하여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21개 항목, 5개 차원(전문성, 고객지향성, 혁신성, 영리추구성, 상호성)으로 구성된 평가척도를 개발하여 일련의 절차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평가척도 모델은 효율적인 평가 지표로서 시민중심의 행정 시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바탕으로 결론 및 함의에서는 각 평가 차원의 실무적 함의와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600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