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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란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3 - 5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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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자인의 이정표 역할을 하였던 교육기관이자 예술양식이었던 바우하우스에서 색채라는 테마는 바우하우스에서 교육을 담당하였던 화가들의 색채론만이 아니라 다양한 공방들에서 이루어지는 작품생산에 대한 영향과도 관계되는 중요한 테마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3년 클라크 폴링(Clark V. Poling)의 박사논문이래로 바우하우스에서의 색채이론과 관련된 집중적인 연구들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색채론의 고전적 대가였던 독일의 괴테로부터 시작하여 19세기 말 물리학자 오스트발트에 이르기까지 바우하우스 예술가교사들의 색채론 논의들은 철학적이고 자연과학적인 입장들을 전유하여 현대 디자인 이념의 기초가 되는 색채론의 기초를 마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으로 다뤄지지 못했던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바우하우스 내에서 상징적이고 주관주의적인 전통을 대변하였던 이텐과 클레 그리고 칸딘스키의 색채론의 핵심적 근간을 분석하여 그 현재적 함의를 규명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본 연구는 일정한 맥락을 형성하였던 이텐, 클레, 칸딘스키가 바우하우스 기초과정에서 색채론을 연구하고 교육한 내용들을 대상으로 하여 색채론의 중심대상, 토대, 기본원리, 효과 등의 기본 지표들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색채론의 중심은 철학적이고 생리학적이며 심리학적인 대상으로서의 인간이다.
둘째, 색채론의 토대는 공감각적 작용공간이었다.
셋째, 색채론의 기본원리는 비위계적 질서를 이루는 차이와 대립의 원리이다.
넷째, 색채론의 효과는 공감각적 다성성이라고 할 수 있다.
바우하우스의 창조적 디자인 개념의 형성에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하였던 기초과정의 색채론의 현재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우하우스 색채론은 이미지 언어 내지 비주얼 언어체계의 기초정립에 기여한다.
둘째, 바우하우스 색채론은 ‘디자인의 문법’ 정립에 기여한다.
셋째, 바우하우스 색채론은 환경디자인을 위한 보편언어로서 기능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바우하우스의 ‘기초과정’에서의 색채이론
3. 이텐, 클레, 칸딘스키의 색채이론
4. 바우하우스의 색채이론들의 공통지평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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