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어명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경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형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문한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지용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기본연구보고-R631-2] 신흥시장 농식품 수출확대 방안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 - 197 (19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현황과 특징을 고찰하고 수출 증대 요인 분석을 통하여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기존 주력 수출시장과 신흥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수출증대를 위한 여건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농식품의 수출 증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응용한 수출방정식으로 수입국의 경제규모(GDP), 우리나라와의 거리, 정부의 수출촉진 지원 등이 수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주력 수출시장인 일본 및 대만과 신흥 수출시장인 중국, 러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해외시장에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실시하여 최적상품 속성조합을 도출하고 상품 유형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점유율을 전망함으로써 시장 맞춤형 상품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한편 신흥시장 유형별 수출유망품목의 가격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가격민감도 분석(Price Sensitivity Measurement)을 실시하여 각각의 수출유망품목에 대해 시장별 최적가격(Optimum Price)과 수용가격대(Range of Acceptible Prices)를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우리 농업의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규모의 영세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생산농가 조직화를 통한 규모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조직화가 아닌 품목별 특성을 고려한 신축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직화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사례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농식품 수출업계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농식품 수출도 기본적인 시장질서가 확립되어야 시장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원만하게 작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기업의 자유로운 시장활동은 당연히 보장되어야 하지만 눈앞의 개인적인 이익이나 욕심 때문에 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과열경쟁을 지양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시장 자체를 확대,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끊임없이 도전하는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신규 수출유망상품을 발굴 또는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수출주체들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창의성을 북돋을 수 있는 사회적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농업은 물론 비농업계에서도 수출의 주체는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며 산업의 성장동력은 정부정책이 아니라 실패의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들의 열정과 모험적인 투자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넷째, 신흥시장 수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시장규모와 수출성장성, 거리 등에 따라 시장을 유형화하고 세부적인 현지 조사를 통해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신흥 수출시장을 성장잠재근린형과 성장잠재원거리형, 이질문화형 및 고성장근린형 시장으로 유형화하고 각각의 수출유망품목을 선정하였다. 또한 현지 시장의 소비자선호도 조사를 통해 상품별 최적 속성 조합을 도출하였으며 상품 유형별 시장점유율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각의 시장에 대한 상품화 전략을 수립하였다. 아울러 시장 유형별 가격민감도 조사를 통해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가격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현지 유통망 진입 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농식품 수출 요인 분석 결과 물류비 보조가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할 때 정부의 수출지원사업은 직접보조 성격인 물류비 지원을 폐지하거나 급격하게 축소하는 대신 최소한의 허용한도까지 유지하거나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장기적인 효과가 예상되는 수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정부의 수출확대지원이 없더라도 농업인과 수출업체 스스로 자립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투자와 브랜드화 지원 및 해외시장개척 활동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표지]
[머리말]
[요약]
[ABSTRACT]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제2장 농식품 수출성과 분석]
1. 신선농산물 수출성과
2. 분석 모형 및 자료
3. 요인 분석 결과
4. 시사점
[제3장 신흥 수출시장 분석과 전망]
1. 신흥 수출시장 유형과 수출유망품목
2. 유형별 시장 현황
3. 시장유형별 소비자선호도 분석
4.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형별 수출시장 전망
[제4장 농식품 수출 마케팅 전략]
1. 시장 맞춤형 상품화 전략
2. 시장 유형별 가격 전략
3. 현지 유통망 연계 및 진입 전략
[제5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맺음말
[부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20-002802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