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53 - 16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무용전공자의 무용 선행 경험에 따른 학습태도와 자기실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아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료수집을 위하여 2002년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무용 전공자를 대상으로 각 전공별로 70명씩, 총 210명을 무선군집표집(random cluster sampling)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한 자료는 191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로는 이보미(1999)가 사용한 학습태도 설문지, 민진(1996)이 이용 자기실현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에 사용된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기술통계(descriptive),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표준중다회귀분석(standard multiple re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대학 무용 전공자의 무용 선행 경험에 따른 학습태도와 자기실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대학 무용전공자의 학습태도와 자기실현에는 통계적으로 부분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다. 일일연습시간에 따라 2시간이상의 전공자가 학습태도의 하위변인인 자율성과 자신감에서 높다. 그리고 연습시간이 2시간이상이며 사회계층에서 중류층인 전공자가 자기실현의 하위변인인 능력개발과 목적이상실현에 대해 모두 높다. 둘째, 대학 무용전공자의 무용 선행 경험에 따른 학습태도와 자기실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인문계 출신의 전공자가 학습태도의 하위변인인 자율성과 유용성에서 높고, 자기실현의 하위변인인 목적이상실현에서 높다. 셋째, 대학 무용전공자의 학습태도는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즉, 학습태도에 대한 긍정적 경향이 높을수록 자기실현이 높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2785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