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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6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95 - 95 (11page)
DOI
10.17548/ksaf.2014.06.1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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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경산수화는 조선조 산수화로서 우리나라를 그렸다는 사실적 장소성으로 인하여 역사학계에서 주목하기 시작하여 그 연구 성과는 대단하다. 그러나 주로 미술사학자들에 의해 연구가 진행 되면서 작품의 이미지분석이 연구 자료의 예증화로 흐르는 경향 또한 없지 않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진경산수화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연구에 임하고자 한다. 진경의 배경 이론으로서 조선중화주의,실학, 천기론 등은 창작주체들이 그들의 시대를 살아 내기 위한 실존적 서사였다. 그들은 이 서사에 의해 창안된 진경의 시선과 더불어 진경산수화를 그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본론에서는 진경산수화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이러한 시선과 서사가 어떻게 진경으로 발현됐는가 하는 점을 먼저 살핀다. 이어서 그와 같은 이론적 배경 아래 제작된 진경산수화들 중에서 <곡운구곡도>, <백포실경도>, <인왕제색도>, <명경대>, <한라산도>의 5개를 선정하여 이미지에 표현된 사실적 장소성을 창작주체들의 시선과 서사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상의 연구가 진경산수화 해석의 새로운 계기가 되어 진경산수화 연구의 지평이 한층 더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진경산수화의 배경 이론
Ⅲ. 작품분석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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