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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6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79 - 479 (8page)
DOI
10.17548/ksaf.2014.06.16.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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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실적인 모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인간의 동작에서부터 감성까지 복제를 추구하는 퍼포먼스 캡처(Performance Capture)를 이용한 캐릭터 재현에 대해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술면에서 완성도가 높았던 <아바타>와 <미스터 고>를 움직임의 복제 관점에서 분석하여 새로운 하이퍼 리얼리티(Hyper Reality) 영상표현의 미학을 찾고자 했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극사실주의적 캐릭터 제작기술에 대한 다양한 서적, 인터넷, 미디어, 논문조사,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이루어졌다. 장르에 기초한 가치를 논하기 보다는 C. G. 캐릭터의 제작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기조를 유추해 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전통적 특수효과 작업공정은 생략하고 C.G. 캐릭터 표정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하였다. 특히, 퍼포먼스 캡처 등의 기술을 활용한 얼굴 표정 복제를 영상 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미스터 고>의 ‘링링’ 캐릭터 표정 제작분석을 통해 캐릭터 창작자는 대상에 대한 치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 도구를 적절하게 선별하는 기술과 응용할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극사실주의 캐릭터를 창작하는 애니메이터에게 실사촬영과 드로잉 등을 기초로 한 사실적인 캐릭터를 관찰하는 훈련은 필수적이며, 또한 퍼포먼스 캡처작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경우 아날로그 기반의 키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으로 전환하여 수정하는 제작 공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할리우드 영화의 제작공정을 통해 퍼포먼스 캡처 기술은 배우의 아날로그적 연기연출에 의해 극사실적으로 완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움직임과 감성이 살아 있는 캐릭터 제작을 위해서는 디지털 액터(Digital Actor)의 연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무조건적인 선진제작기술 답습보다는 캐릭터 특성에 맞춘 우리만의 제작 감각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극사실주의적 C. G. 캐릭터의 이론적 고찰
Ⅲ. 퍼포먼스 캡처를 활용한 C. G. 캐릭터 제작사례
Ⅳ.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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