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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평 (무늬공방) 이호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명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5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03 - 103 (11page)
DOI
10.17548/ksaf.2014.03.1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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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외국인 관광시장은 2013년 방한 외래 관광객이 12,175,550명을 기록하며 급격한 양적 발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양적 확장’ 경향은 ‘질적 성장’의 필요성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환경 변화 속에서 문화관광기념품의 질적 발전을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여 앞으로의 문화관광기념품 기획 및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하나의 지표를 만드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상품 제작업체인 무늬공방의 주력 제품(문진 오르골)으로 한정하여 2013년 7월1일∼12월31일의 최근 6개월간의 매출 자료를 토대로 국적별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진행 하였다. 이를 위해 무늬공방 인사동 쌈지길 직영매장의 실제 판매사례를 분석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관광기념품 개발의 적용단계에 있어 제작 및 매출 증진과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조사 및 분석의 주요 관점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실제 구매 내역을 지표로 선택하여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소재, 디자인 방법과 관련된 구매자의 국적 별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연구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이다. 특히 문화관광기념품으로서의 특징인 한국 상징 소재에 대한 디자인 소재 분류를 별도로 조사하여 국적 별로 어떠한 한국 상징 소재를 선호하는가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였다.
조사결과 ‘한국 상징 소재 디자인’ 구매 비율과 ‘한국화 디자인’ 구매 비율 모두 서양권 관광객의 구매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난 반면 관광객 수가 많은 동양권 관광객의 경우 낮은 구매율을 보였다.
조사결과에 나타난 국적 디자인 별 선호도로 볼 때 방한 관광객의 국적, 연령, 성별, 관광목적 등의 변화를 토대로 하는 디자인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표 결과, 방한 관광객의 기존 상품에 대한 구체적 자료를 토대로 한 세부적 선호도 분석 자료는 앞으로 문화관광기념품의 기획과 제작에 있어서 보다 구매가치가 높고 매력적인 상품기획에 유용한 지표로서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과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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