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2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27 - 15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해 한국어 교수·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데 있다. 유학생들의 백일장 작문에 나타나는 오류는 한국어 연수 기간에서부터 이어져 온 오류일 가능성이 커 오류의 화석화 현상으로 볼 수도 있다.
47편, 1,269문장의 분석 대상 자료에는 많은 형태·통사론적 오류와 어휘·의미론적 오류로 문맥 이해가 매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분석의 결과에서, 학문 목적의 학습자들은 한국어 문법적 지식 습득이 더욱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문어체 글쓰기가 대부분인 대학 글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문체 연습과 한국어의 형태·통사론적 지식 습득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문장의 구조 분석, 덩어리(Chunk) 교수·학습을 통해 한국어의 형태 통사적 특징을 이해하고 바른 어법 표현 연습, 문체 연습 등의 교수 비중을 높여야 한다. 또한 학문 목적의 학습자들이 입학 후에도 한국어 사용 능력이 향상되고 대학 글쓰기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이 계속 마련되
어야 한다.
대학 입학 전후의 한국어 교수·학습이 분리되지 않고 연계되어야만 학습자 오류를 방지하고 숙달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들머리
2. 선행연구 검토
3. 분석자료와 방법
4. 오류 분석
5. 제언
6.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2751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