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63 - 7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일지를 통해서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과 그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후 그에 따른 수업 개선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을 택하였다. 연구참여자로는 연구자와 K교사이고, 연구자가 담당하고 있는 1학년 학생 460명 중에서 11명(남학생 4명, 여학생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내용분석(수업일지), 심층면담(인터뷰) 연구기법을 활용하여 다각적으로 접근하였다. 자료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질적 연구 방법론 전문가와 함께 삼각검증법, 동료간협의, 연구참여자와의 검토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중학생들은 체육수업을 통해서 체육교과 및 수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첫째, 체육수업에 대한 기대감. 둘째, 체육수업을 통한 즐거움. 셋째, 과제수행에 대한 성취감, 넷째, 수업방식에 대한흥미가 긍정적인 인식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