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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3 - 15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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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 체육교사들의 무용수업 참여 후 무용수업 실천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예비 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 조사방법인 개방형질문지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첫째, 경험 전의 심상(心象), 둘째, 경험 후의 성장(成長), 마지막으로 실천 가능성으로의 변화(變化)로 종합할 수 있다. 먼저, 경험 전의 심상(心象)으로는 무용에 대해 ‘무지함’, ‘생소함’, 그리고 ‘호기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무용을 전혀 경험해 보지 않음으로써 느낄 수 있는 감정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경험 후, 성장(成長)의 요인으로 ‘시각적 성장’, ‘정서적 성장’, ‘기술적 성장’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무용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 예술로서의 무용에 대한 감성적 역량강화, 그리고 실질적 수업경험을 통한 지도 원리 등에 대한 학습의 기회였으며 효과적인 경험이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천 가능성, 변화(變化)의 요인으로는 ‘시도해볼만한 수업’ 그리고 ‘인식의 변화, 그러나 어려움’의 요인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예비 체육교사들이 무용수업 참여 후, 무용수업 현장 실천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수의 예비 체육교사들만이 현장적용 어려움을 호소하였고 이것은 충분한 교육경험의 부재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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