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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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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9 - 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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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논의와 연구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물들이 신체활동을 하면 자동적으로 인성교육이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실제 현장교육에서 인성 교육은 잘 이루지고 있지 않고 있으므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체육에서 인성교육의 문제점은 신체활동과 무관한 과정적 지식으로 인성교육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인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특정 신체활동과 접목된 실천적 지식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활동에 대한 내재적 가치는 외재적 가치로 외재적 가치는 내재적 가치로 가치의 변화가 일어 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인성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이를 실천하는 이해중심게임모형으로 학습자 중심의 인지적이고 사회적 좋은 수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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