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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편집부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시험결과보고서 [시험결과보고 13-09] 비타민C를 함유한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시험 결과보고서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 - 41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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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목적
ㅇ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캔디 형태의 제품에 ‘비타민C 함유’를 강조 표시(광고)하여 판매하고 있음
ㅇ 이들 제품은 식품유형상 ‘캔디류’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품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또는 복용량 등의 문구를 표시ㆍ광고에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인증 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기 쉬움
ㅇ 또한 비타민C 보충을 위해 이들 제품을 과량 섭취했을 때 오히려 당류를 과다 섭취할 수 있음
ㅇ 이에 따라 시중 유통ㆍ판매 중인 ‘비타민C 함유를 강조 표시한 캔디류’에 대해 비타민 C 및 당류함량과 제품 표시 실태 등을조사하여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2. 조사내용
ㅇ 조사대상 - 국내에서 유통되는 비타민C 캔디류 27개 제품
ㅇ 비타민Cㆍ당류 함량 시험ㆍ분석 및 제품 표시실태 조사
3. 조사결과
⑴ 조사결과 비타민C 캔디류의 당류 함량이 1정당 47 ~ 100%(평균 80%)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 캔디와 다를 바 없었음
⑵ 제품의 기본 특성이 캔디류임을 인식하여 비타민C 공급 식품으로 오인하지 말아야 함
-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권장섭취량을 표시 하고 있으나, 비타민C 캔디도사탕과 다를 바 없으므로, 기호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 할 필요가 있음
⑶ 캔디류임에도 일부 제품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ㆍ광고를 하고 있어 업체개선과 관계기관의 관리가 필요하였음
⑷ 조사대상 27개 제품 중2개 제품이 비타민C를 함유하지 않거나 당류 함량이 표시치 허용오차를 초과하였으며, 4개제품이 강조표시 영양성분에 대한 함량을 표시하지 않아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하였음
4. 향후계획
ㅇ 소비자시대 등을 통한 정보제공
ㅇ 식품등의 표시기준 위반 및 허위광고 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통보
ㅇ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캔디류 제품 관리 감독 강화 촉구

목차

[표지]
[목차]
[요약문]
1. 조사목적
2. 조사내용
3. 조사결과
4. 향후계획
[Ⅰ. 사업개요]
1. 조사배경 및 목적
2. 조사내용
[Ⅱ. 조사결과]
1. 당류 함량 분석
2. 비타민C 함량 분석
3. 제품 표시 실태 조사
4. 온라인 표시ㆍ광고 실태 조사
[Ⅲ. 결론]
1. 비타민C 캔디류, 일반 캔디류와 당류 함량 유사
2. 비타민C 캔디를 비타민C 공급 식품으로 오인하지 말아야
3. 건강기능식품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영양성분표시와 온라인 광고에 대한 개선 필요
4. 일부 제품 영양성분 함량 표시‘식품등의 표시기준’부적합
[Ⅳ. 향후계획]
1. 향후계획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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