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현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이현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지속가능과학회 지속가능연구 지속가능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 - 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연구는 특수학급의 장애 아동과 그의 어머니에게 모-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과 그의 어머니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학급아동 4명과 그의 어머니 4명을 대상으로 약 8개월 간 28회기의 감각통합적인 모-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회기별 변화과정을 기술하였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미술매체를 탐색하고 작업과정을 연계해 나가면서 감각기능을 발달하고 촉진시키는 활동을 통해 그것에 대한 적응반응인 감각통합을 촉진할 수 있었으며, 아동의 자연스러운 미술놀이 환경 안에서 감각기관을 자극시키므로 장애 아동들의 중요한 기초 학습과제가 되며 감각기관을 통한 여러 가지 감각 자극의 경험 훈련은 장애 아동의 제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어머니를 함께 참여시킴으로써 자녀를 이해하고 자녀를 위하여 부모로서의 역할과 자녀에게 적절한 치료 교육적 조치를 강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모-자 관계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모-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형식
Ⅲ. 모-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Ⅳ. 사례 보고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30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