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3號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구화(Gobalization)는 글로벌스터디즈와 글로벌히스토리의 기본 테제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회자되는 지구화는 세계의 일체화와 역사의 현재화를 동시병행(同時竝行)하는 역사적 현상일 뿐 만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다. 이 지구화 현상들은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파급력과 동시다발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개념화(master concept)는 글로벌스터디즈 뿐 만 아니라 글로벌히스토리의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핵심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그것은 나아가 기타 인접학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스터디즈란 무엇인가? 그 어의가 지닌 역사학적 의미를 찾아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글로벌히스토리의 맥락에서 지구화에 주목한 매즈리쉬, 브로델, 이리에 같은 역사학자들의 방법론적 어프로치를 통해서 검토해보았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 밖의 글로벌스터디즈가 어떻게 지구화를 개념화하고 학제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작업의 일환일 뿐 만 아니라, 지금까지 글로벌 연구에서 간과되고 있던 역사학적 관점에서의 글로벌스터디즈 연구에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은 아직까지도 냉전적인 사회과학 담론과 국가/민족중심 담론 및 지역화 담론에 물들어 있는 우리 학계와 교육계의 현실을 진단하고 치유하는 반성적(reflexive) 대안이 구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
Ⅰ. 서언
Ⅱ. 글로벌에 관한 역사학적 어프로치; B·매즈리쉬의 사례
Ⅲ. 지구화 연구에서 글로벌의 역사학적 의미 : Fㆍ브로델과 Aㆍ이리에의 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31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