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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권선진 (평택대학교) 임정기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6권 제3호 (통권4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17 - 3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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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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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직무교육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Kirkpatrick의 4단계 모델의 틀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평가모델에서 자주 인용되는 Kirkpatrick의 모델은 교육 평가를 반응-학습-행동-성과로 단계별 과정을 거친다고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응으로 교육만족도를, 학습은 학습충분도로, 행동은 조직수행도, 성과는 직무성과로 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사회복지시설 내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 631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성과에 대해 사전사후 검증을 한 결과 모든 결과가 직무교육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났다. 즉, 조직수행도, 직무성과 모두 직무교육 후 상승하였다. 둘째, 사회복무요원의 직무교육 성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4단계 교육평가모델을 적용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Kirkpatrick의 이론적 교육평가 모델의 과정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어, 각 단계별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밝혔다. 즉, 1단계 교육반응이 2단계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학습결과가 다시 3단계 행동에 변화를 미치며, 이러한 행동의 변화를 겪은 후에 4단계 조직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단계적 과정이 유의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사회복무요원의 직무교육은 개인의 학습효과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성과를 입증함으로 인해 직무교육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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