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07년 시범운영 이래 점차 확산되는 입학사정관제도의 핵심 인력인 입학사정관에게 요구되는 자격과 역량을 진로교육 측면에서 탐색하고 입학사정관제와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입학사정관제도를 진로교육측면에서 살펴보면 학생의 대학입학 결정을 학교성적 이외 요소인 개인의 진로관심, 진로열망, 그리고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경험 등을 초?중등학교 생활에서 어떻게 실천되었는지 투시하여 학생의 진로잠재력과 가능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제도이다. 이 연구는 입학사정관제도의 성공적 확산을 위하여 학교 진로교육과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며, 더 나아가 진로교육의 내실화 없이는 입학사정관제도의 내실화 역시 도모할 수 없다는 긴밀한 관련성을 전제하며, 입학사정관의 자격과 역량의 주요 부분을 진로교육 전문성으로 가정하며 출발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위하여 교수, 고등학교 진로교사, 입학사정관, 그리고 학부모 등 14명 전문가를 대상으로 입학사정관에게 요구되는 자격 및 역량에 관한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입학사정관의 자격 및 역량을 위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총 7개 영역 35개 요소가 확정되었으며 모든 영역에서 진로교육의 전문성이 중요함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7개영역 35개 요소는 ‘입학사정관은 누가 되어야 하는가, 입학사정관의 주요업무는 무엇이며,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위한 교육과 훈련은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와 관련하여 입학사정관의 선발과 주요업무의 기준을 위한 전문성 요소를, 그리고 양성을 위한 콘텐츠 측면에서 종합적인 해답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다. 향후 지속적으로 입학사정관 ‘선발-업무-양성’ 과정에 7개 영역 35개 요소가 핵심내용으로 적극 활용되기를 강조하며 관련 정책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qualification and competencies of college admission officers related with professionalism of career education. For the purpose, this study assumed that the main responsibility and task of college admission officers have close relationship with career education professionalism. Thus, delphi methods were performed with 14 specialist including professors, college admission officers, parents, and high school teachers. 3 times of questions were surveyed to identify the qualification and competencies of college admission officers in Korea. Finally, 35 factors in 7 areas of competencies were identified and confirmed that professionalism of career education is required. In addition, this paper suggests the implications for the ways to promote public policies for both career education and current college admissions policy to be more revitalized and dissemin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