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근 (글로벌비즈니스코칭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준비행동의 사회인지적인 기제를 검토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모형을 구성한 후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개인 특성과 환경 특성에서 진로준비행동에 이르는 경로, 그리고 이 경로를 매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진로성취목표(숙달,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개인 특성으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정서지능을 선택하였고, 환경 특성으로는 교육과정과 현장실습을 선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서 연구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가 양호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경로와는 정적 관계, 그리고 수행회피목표 경로와는 부적 관계가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은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로의 경로와 정적 관계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과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적 특성인 교육과정 만족도는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로의 경로,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나타났지만, 현장실습은 진로준비행동과 직접적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진로성취목표는 수행접근목표만이 진로준비행동과 유의한 정적 관계가 나타났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정서지능 및 교육과정 만족과 진로준비행동을 매개 역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