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준비행동의 사회인지적인 기제를 검토하고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모형을 구성한 후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개인 특성과 환경 특성에서 진로준비행동에 이르는 경로, 그리고 이 경로를 매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진로성취목표(숙달,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개인 특성으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정서지능을 선택하였고, 환경 특성으로는 교육과정과 현장실습을 선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서 연구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가 양호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경로와는 정적 관계, 그리고 수행회피목표 경로와는 부적 관계가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은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로의 경로와 정적 관계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과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적 특성인 교육과정 만족도는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로의 경로,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나타났지만, 현장실습은 진로준비행동과 직접적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진로성취목표는 수행접근목표만이 진로준비행동과 유의한 정적 관계가 나타났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정서지능 및 교육과정 만족과 진로준비행동을 매개 역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achievement goals on the path from self-efficacy,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atisfaction, job shadowing to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is study analyzes data from the undergraduate students enrolled at Yuniversity in Kyungpook province. The results show that the path from career decision-making, from emotional intelligence, and from academic satisfaction, to performance approach goal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se findings suggest that while individual factors such self-effica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have positive effec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environmental factor of academic satisfaction is also important to enhanc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the undergraduate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