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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철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71 - 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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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3년 봄에 방영된 텔레비전 드라마 〈돈의 화신〉으로부터 자녀가 가지고 있는 여러 유형의 아버지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추출하고,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그 아버지의 이미지의 극복의 의미와 그 극복의 동력, 그리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드러내려는 시도이다. 분석의 결과 10개의 아버지의 이미지가 발견되었다. 그것은 ① 거부, ② 정의의 사도, ③ 모범적 법조인, ④ 노동자, ⑤ 노숙자, ⑥ 노예, ⑦ 피살자, ⑧ 범죄자, ⑨ 돈의 화신, 그리고 ⑩ 탕자 등이다. 이는 다시 ⓐ 위대한(①, ②, ③), ⓑ 무능한(④, ⑤), ⓒ 억울한(⑥, ⑦), 그리고 ⓓ 수치스런(⑧, ⑨, ⑩) 아버지의 이미지라는 4개의 상위 범주로 묶일 수 있다.
여기서 ⓐ를 ‘강한’, ⓑ와 ⓒ를 묶어서 ‘약한’, 그리고 ⓓ를 ‘악한’ 아버지의 이미지라고 부를 수 있다면, 몇 가지 일반적 명제가 도출될 수 있다. 첫째로, 장성한 자녀에게 강하면서 선한 아버지의 이미지는 존재하지 않으며, 처음에 강해보였던 아버지의 이미지는 이후에 약하거나 악한 아버지의 이미지로 바뀐다. 둘째로, 강한 아버지의 이미지는 말할 것도 없고, 악하거나 약한 아버지의 이미지 또한 자녀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로, 모든 아버지의 이미지는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부정적 성격을 띠기 때문에, 아버지의 이미지는 극복되어야 하며, 그 동력은 어머니의 사랑으로부터 온다. 정신분석학에 따르면, 어머니의 사랑으로 극복된 아버지의 이미지는 상징적 아버지로 귀결된다. 그리고 교육학의 관점에서 볼 때, 상징적 아버지는 가정교육의 과정과 목표로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사건의 개요와 가족관계 속에서 본 등장인물들
Ⅲ. 장면의 분석 : 아버지의 이미지들
Ⅳ. 장면의 해석
Ⅴ. 결론 :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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